아이의 "왜?" 에 대해 절대 해선 안되는 부모의 행동 3가지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갈 무렵이 되면 사회성이 싹트기 시작해 여러가지 일에 흥미가 솟아 나오는 것입니다. 그 증거로 "왜? 왜?" 라고 자꾸 물어 오게됩니다. 처음에는 "내 아이도 신기하게 그런 것을 물어보네~" 라고 기쁜 마음인데, 매 시간 질문 공세를 당하는 엄마는 자칫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그러나 모처럼 싹튼 주변에 대한 호기심의 싹을 뽑아 버리는 것도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귀찮아서 "음...." 라는 것이 본심은 아닐까요. 일본의 WooRis와 해외 TheAsianparent"를 참고로 아이의 「왜?」에 질문에 대해 절대 해선 안되는 부모의 행동 3가지를 소개합니다.


01. 적당한 대답으로 넘어가기

설명하는 것도 귀찮고, 아이니까 어차피 모를 것이라고 임시 방편으로 적당히 대답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왜 하늘은 파란색이야?" 라고 물어볼때 "하나님이 푸른 물감으로 칠한 때문이야" 라고 대답하는 것은 이야기로 재미있지만, 진실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는 납득하지 않으며 다시 끈질기게 같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가능한 "아이 왜?" 에 정확히 대답하도록 합시다. 결코 "엄마도 몰라요" 라든가 "시끄럽다" 라고 끝내지 말고 배우자에게 듣거나 인터넷으로 조사를 해서 알려주세요.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하는 대답은 진실뿐입니다.


 

02. 아이에게 질문을 하지 않고 끝내기

아이가 조금 커져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되면 꼭 질문에 질문으로 돌려보십시오.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어떤 대답이든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나름대로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을 구사하고 생각한 대답은 그것이 틀렸다고 해도 좋은 것이며, 독특한 발상은 미래의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우선 아이가 생각 해낸 대답과 노력을 인정하면서 엄마가 좀 더 적절한 설명을 추가하여 정답을 이끌어 내주세요.


03. 함께 알아보지 않기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질문도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좀처럼 쉽게 대답 할 수 없게되면 함께 도서관에 가서 찾아봅시다. 궁금한 것을 그때마다 내놓고 일주일에 한 번 함께 도서관에 가서 조사합니다. 도서관에는 여러가지 자료가 있습니다. 비록 적절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더라도 모르는 것은 책에 써있는 것임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것을 책이나 사전에서 조사하는 버릇이 붙으면 부모도 편해지고 앞으로 그들이 스스로 공부하는데 매우 중요한 스킬이 됩니다.

아이들은 호기심 덩어리입니다. 모처럼 싹튼 탐구심을 무를 뽑듯 버리지 않도록 잘 대응하면서 아이의 성장을 지켜봐 주세요. 반드시 자녀의 미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로 오늘부터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에게 적용해봅시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옵니다.

공감은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