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10공기 칼로리 소모하는 등산의 놀라운 건강 효과 6가지

"다이어트와 운동 부족 해소를 위해 산책이나 조깅을 시작하고 싶다", "헬스 클럽에 다니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면서도 일상의 바쁨에 쫓겨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은 채 시간만 지나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런 바쁜 현대인 이야말로 주말 등산을 추천합니다. 등산이라고해도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가볍게 근교의 산으로 하이킹을 간다는 느낌이 좋습니다. 또한 등산은 장시간 걷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 부족 해소에 딱입니다. 심폐 기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혹은 다이어트 효과까지 장점이 많은데요. 단번에 밥 10공기의 칼로리도 소모할 수 있는 "등산의 놀라운 건강 효과 6가지" 를 소개합니다.



01. 근력강화, 심폐기능 향상

등산을 하면 근력이 강화됩니다. 산행을 하면 최대 운동 능력의 70%~80% 정도 힘으로 근육을 장시간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근지구력이 향상됩니다. 단련된 근지구력은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의 만성피로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심폐기능이 향상되게 돼요. 그리고 등산을 하면서 일정한 호흡 운동을 하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02.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예방

나무는 피톤치드 물질을 분비하죠. 피톤치드란 식물이 병원균, 해충, 곰팡이 등에 저항하려고 분비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피톤치드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장과 심폐기능이 강화되며 살균작용도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등산한 다음날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는 혈액 내 베타엔드로핀 양을 측정하면 평소보다 10%~20%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03. 다이어트 효과

등산은 2~3시간 유산소 운동을 하고 보통 5,000~7,000kcal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시간당 에너지 소모량은 마라톤에 비해 낮지만 마라톤보다 3~4배 운동시간이 길기 때문에 전체 칼로리 소모량은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운동을 할 때에는 1일 섭취량을 1,200~1,700kal로 권장하지만, 등산 시에는 3,000kcal를 권장합니다. 등산은 크게 힘들이지 않고 지방감량을 할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죠. 지방은 등산과 같이 저 중 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였을 때 가장 쉽게 연소됩니다.



04. 시력 개선

등산은 눈 건강에 좋다. 일상생활에서는 컴퓨터, 책, TV 등 가까운 곳을 오래 보느라 눈의 수정체가긴장한 상태다. 하지만 등산할 때는 나무, 숲길 등 먼 시선이 유지되고 정상에 올라서도 먼 곳을 응시하기 때문에 긴장된 수정체의 피로를 풀수 있다. 산과 숲의 초록색은 눈을 편안하게 해주는 색으로 눈의 피로감과 긴장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다.


05. 정력 증진 효과

등산은 유산소 운동이면서 근육운동, 정신적 만족감을 높여 정력을 증진시키는 가장 효과 높은 운동이다. 하체근육 강화운동이 돼 회음부 근육을 단련시켜 발기 강직도가 세지는 효과가 있다.


06. 자세교정과 아름다운 몸매 유지

등산은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은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몸의 균형과 자세가 올바르게 잡히게 해 줍니다. 또한 하체를 튼튼하게 해주어 하체비만해소에도 효과적이며, 허리근육을 강화시켜 아름다운 허리라인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힙업의 효과도 있어서 아름답고 매력적인 몸매를 가꾸는데는 최고의 다이어트 운동법입니다.


07. 등산할 때 챙기면 좋은 간식

견과류, 초콜릿, 오이, 계절과일, 주먹밥, 김밥, 고구마, 건포도는 등산을 위해 체력 보충에 필요한 간식들입니다. 급하게 서둘러서 등산하는 것보다는 간식도 드시면서 여유로운 산행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