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꼭 먹어야 하는 명절음식 베스트 톱 10

다음주면 우리나라 대명절인 '추석' 입니다. 주말에 가족들과 친척들에게 선물할 것을 장보시느라 고생이 많을 줄 압니다. 명절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먹고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추석에 먹게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명절 스트레스를 받는 와중에도 추석이 되면 먹고 싶은 음식이 절로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 주제는 "추석에 꼭 먹어야 하는 명절음식 베스트 톱 10" 을 소개합니다.

 

 

01. 송편

온가족이 모여서 도란도란 만드는 재미가 솔솔한 송편은 추석 때 햅쌀과 햇곡식으로 만드는데요. 한 해의 수확을 감사하며 조상의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입니다. 꼭 차례상이 아니어도 송편을 같이 빗어서 먹기도 하며 요즘은 떡집이 잘 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구입해서 먹기도 합니다. 추석음식으로 송편 하나라도 먹어야겠죠?


02.

'부침개'라고도 하는 '전'은 지역마다 종류가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것이 동태전, 호박전, 동그랑땡, 고추전, 깻잎전, 두부전 등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전의 종류가 다른데, 어떤 전을 좋아하시나요?


03. 산적

산적은 전의 한 종류이기도 합니다만, 가족중에 산적을 정말 좋아하는 킬러가 있습니다. 명절 마다 꼭 찾는 산적은

이쑤시개에 다양한 재료를 꽂아서 만드는데요. 여러 재료의 맛이 어울어져 그 맛이 일품입니다.

 

 

04. 토란탕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메뉴인데요. 추석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자칫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탈이 납니다. 그런데 토란탕은 담백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으로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소화에도 좋습니다.


05. 갈비찜

추석과 명절에 갈비가 빠질 수 없습니다. 푹 삶아서 야들 야들한 갈비를 간장양념과 갖가지 재료인 은행, 당근, 밤, 대추등을 같이 요리하는데요. 이때 압력밭솥을 사용하면 푹 삶을 수 있습니다. 갈비찜은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모두 좋아하는 추석음식메뉴 입니다.


06. 삼색 나물 무침

삼색 나물을 취급하는 것이 지역마다 다릅니다. 그 부분은 참고하시고요. 보통 도라지, 시금치, 고사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리는 나물 무침은 추석명절음식으로 꼭 들어갑니다.

 

 

07. 약밥

전통혼례음식으로 빠지지 않는 약밥. 보통 약밥은 알밤이 수확되는 가을 이후에 많이 만드는데요. 부지런한 엄마들은 추석 명절에 솜씨를 발휘합니다. 찹쌀을 뭉쳐서 만드는데 다 만든후에 보면 양이 얼마 안되죠. 요즘은 옛날과 달리 압력밭솥과 전기밥솥을 이용해서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08. 잡채

외국인들도 정말 좋아하는 음식인 잡채는 채소, 버섯, 고기 등을 볶아서 삶은 당면과 함께 버무린 음식인데요.

잔치음식에서 빠지지 않는 요리인 만큼 추석명절에도 많이 만드는 음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잡채를 너무 사랑합니다.


09. 수정과와 식혜

식후에 먹는 수정과와 식혜는 소화를 돕는데 최고입니다. 계피맛이 들어 있어 일품인 수정과와 요즘은 찜질방에서 먹으면 끝내주는 달달하고 얼음이 둥둥 떠있는 식혜는 정말 굿입니다. 추석명절에 식사를 다 마친 후 마시는 수정과와 식혜는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10. 인절미

추석음식은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정성스러운 음식인데요. 인절미는 찹쌀을 밥처럼 만들어서 짓이겨서 떡을 만듭니다. 보편적으로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이 선호하는 떡의 종류로 짓이긴 찹쌀떡에 고운 콩고물을 뭍히면 쫄깃하고 맛있는 인절미가 됩니다.


고향에 내려갈 준비는 잘 하고 계십니까? 추석에 꼭 먹어야 하는 명절음식 베스트 톱 10을 소개하였지만 개인적인 의견이 많을 줄 압니다. 혹시, 여러분이 뽑는 베스트 추석음식은 무엇일까요?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