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굶으면 살찌는 진짜 이유

'한 숟가락이라도 먹고가!' 라는 엄마의 이야기를 뒤로 한채 길을 나서는 일이 반복되다보면 어느새 아침을 당연히 거르게 됩니다. 바쁘다는 핑계 또는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요즘 아침을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 날씬함과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부러 덜 먹겠다는 심산으로 아침을 굶는다면 많은 것을 잃을 수 있습니다. 아침을 굶으면 오히려 비만과 질병이 생길 수 있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01. 비만도 상승

2003년 미국 역학저널에 기고된 논문에 따르면 499명을 대상으로 1년간 관찰한 결과 아침을 굶는 사람이 아침을 먹는 사람에 비해서 비만해질 가능성이 4~5배 더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아침과 저녁밥을 외식으로 하는 경우에도 비만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02. 성인병 발발 위험도 증가

아침을 챙겨 먹는 사람은 비만도가 낮고 혈당치가 정상인 경우가 높지만 아침을 굶는 사람은 비만과 성인형 당뇨병 및 심장혈관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아침을 굶는 경우 점심때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서 과식 및 폭식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쉽게 비만해지고 성인병 발발 확율이 높아집니다.

03. 피로감 증가(쉽게 지친다.)

2009년 국제식품과학/영양 저널에 따르면 아침에 섬유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사를 하면 하루 종일 피로를 덜 느낀다고 합니다. 즉, 아침을 굶으면 쉽게 지치고 피로감이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04.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미국 임상영양저널 논문에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과 아침을 먹는 사람의 칼로리 섭취량을 체크한 결과 하루 평균 100kcal를 더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더 상승하게 만듭니다.


05. 영양실조 위험 증가 

아침을 자주 굶는 사람은 아침을 꼬박꼬박 챙겨 먹는 사람에 비해서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하는데요. 반면에 칼슘, 칼륨, 섬유질 등을 더 적게 섭취하여 영양실조에 노출될 위험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06. 기억력 감퇴

기억력은 살면서 매우 중요한 것인데요. 아침을 먹는 것과 기억력에 비례관계가 존재합니다. 아침을 굶은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보다 단기 기억력이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특히 청소년의 경우 단기 기억력 감소로 인해 학업성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침을 먹으면 뇌활동에 활성화를 불러일으켜 굶는 사람에 비해서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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