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 육아스트레스 원인과 추천 해소하는 방법 15가지

기다리고 기다렸던 아기가 탄생하고 기쁨에 휩싸인 것도 잠시 엄마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수유와 기저귀 교환에 쫓겨 점점 더 수면이 부족하게 됩니다. 특히 산후에는 호르몬의 균형이 안정되지 않기 때문에 피로가 쉽게 쌓입니다. 아이가 조금 크면 피로가 가벼워지겠지 했지만 그렇지 않죠. 아이의 바깥 놀이를 위해 교제하거나 습관 잡아주는 등 엄마는 정말 쉴 틈이 없습니다. 그런 육아 피로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자신의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먼저 스트레스의 원인을 살펴보고 아래에 소개하는 육아스트레스 해소방법 15가지를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육아 스트레스의 원인

01. 사회에서 경력 단절

아이를 낳으면서 「어머니」라는 새로운 경력이 시작하는 한편, 지금까지 쌓아온 사회적 위치나 경력이 단절되어 버립니다. 출산을 위해 일을 그만 둔 경우 이 허무감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02.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

아이를 낳을 때까지 하고 싶었는데, 아이를 낳는 것으로 아이 중심의 생활로 바뀝니다. "천천히 자고 싶다" "머리를 자르고 싶다" "양복을 사러 가고 싶다" 라고 생각해도 아이가 작을 때는 절차를 정돈하지 않으면 즉시 실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혼자인 친구가 자유롭게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왜 자신은 이렇게 불편한 것일까" 라고 생각하게 되어 더욱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03. 좋은 엄마가 되어야 한다는 책임감과 의무감

"육아도 가사도 완벽해야한다" 는 의무감이 강한 사람은 육아와 가사가 뜻대로 되지 않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느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와 함께 외출하게되면 주위의 시선을 너무 신경쓰며 '좋은 엄마'이고 싶은 연기를 너무 무리하게 하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육아 스트레스 해소법 15가지

자신의 육아 스트레스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았습니까? 그러면 아래에 그 스트레스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15가지를 소개합니다.


01. 엄마 친구를 만들어 정보 교환

육아 지원 센터나 육아 카페에서 마음이 맞는 엄마 친구를 찾아보세요. 같은 나이의 아이를 키우는 엄마끼리 푸념하거나 고민을 상담하거나하면 기분이 산뜻해집니다.


02. 자신을 위해 휴일을 만들기

남편에게 아이를 부탁하고 하루는 느긋하게 보내는 시간을 만드세요. 1일 휴식이 힘들다면 반나절이라도 괜찮습니다. 아기에게서 조금 떨어진 시간들이 기분을 새롭게 해줍니다.


03. 가능한 한 많이 잔다

아이가 자고있을 때 함께자는 등. 가능한 한 많은 수면 시간을 확보하세요. 자면서 몸도 편안해지고 체력이 회복됩니다.


04. 맛있는 것을 먹는다

달콤한 맛은 피로를 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으면 기분이 충만해집니다. 그런데 모유 수유시 폭식은 유선염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05. 남편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 유도

남편이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아이를 돌보는 엄마가 모든 부담을 지지 않아도 됩니다. "○○해주니까 살겠다.」 「○○하는 것이 능숙하기 때문에 또 부탁할께요」 등 남편을 칭찬하는 것을 늘리는 것이 요령입니다.


06. 정리를 한다

아이가 작은 저지레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방을 깨끗이 치우고 필요없는것은 과감히 처분합시다. 물건이 적어지면 기분도 산뜻해집니다.


07. 부부의 시간을 가진다

자녀 수와 부부의 대화는 갈수록 쉽지만, 하루 중 15분만으로도 부부 둘이서 대화하는 시간을 만듭시다. 평소 생각하고 있는 것을 공유함으로써 부부간의 스트레스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08. 보건 전문가에게 상담하기

고민을 부담없이 상담할 상대가 없는 경우는 보건 전문가에게 상담하세요. 전문적인 조언을 듣다보면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09. 혼자서 모든 일을 하려고 하지 않기

육아는 엄마 혼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편이나 부​​모, 시부모, 지역 사회에 의존해야합니다. 주위 사람을 잘 의존하면 엄마의 부담이 줄어 듭니다.


10. 스트레칭과 요가로 몸을 스트레칭

몸을 스트레칭해서 전신에 혈액이 흐르게 하면 몸이 깨끗해집니다. 시간을 내서 스트레칭과 요가를 해 봅시다. 격렬한 운동이 아니라 간단한 운동도 괜찮습니다.


11. 목욕은 천천히 한다

목욕을 하면 몸의 피로가 풀려 즐기실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향기로 향수 목욕을 하면 더욱 몸을 치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12.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노래방에서 노래하기

좋아하는 가수의 음악을 듣거나 큰 소리로 노래하는 것은 스트레스 발산에 도움이 됩니다. 가끔은 아이 음악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읍시다.


13. 산림욕로 이동

음이온은 몸과 마음을 리프레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음은 그렇다치고, 아이와 함께 울창한 공원에 가는 것만으로도 괜찮습니다.


14. 마음껏 울면 시원해져

인간은 울면서 복잡한 마음을 진정할 수 있는대요. 때로는 마음껏 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15. 쇼핑

아이가 작을 때는 천천히 쇼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남편에게 아이를 맡기고 혼자서 쇼핑을 하며 마음껏 쇼핑을 즐기세요. 


아이가 작을 때는 무언가 스트레스가 모이기 쉽습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어리광과 응석을 부리면서 능숙하게 스트레스를 발산합시다. 육아에서 너무 완벽을 추구하는 노이로제가 되지 않도록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해주세요.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