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표현 못하는 아이로 만드는 부모의 잘못된 말 4가지

육아는 매일이 싸움과 같습니다. 자연스러운 부모의 한마디가 아이의 마음에 비수가 되어 꽂혀 버릴 수 있습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감정대로 아이를 혼낼 수도 있지만 그런 이유로 "자신의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할 수 없는 아이" 로 성장해 버리는 것은 슬픈 현실입니다. 오늘은 심리카운셀러인 오오 히데아키씨의 "감정표현 못하는 아이로 만드는 부모의 잘못된 말 4가지"를 소개합니다.



01. 엄마를 화나게 하네!

좌절해 버리면서 무심코 나와 버리는 말을 하지요.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화가나는 것이 누구인지 라는 것입니다. 즉 아이의 행동에 대해 화가 나는 엄마가 있고 감정의 초점이 자신(아이)에게 향하고 있다는 발언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의 감정, 느낌이나 생각을 방치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 같은 발언을 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억누르고 엄마의 마음에 부응하려고 하고 싶었던 말도 말할 수 없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02. 왜 할 수 없어?

답답해 보이는 아이에게 말해 버리기 쉬운데요. "왜?"라는 의문형 발언인데.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어른의 생각으로 말하면 그렇습니다만, 그 행동의 원인을 아이에게 물어 봐도 명확한 대답이 돌아 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을 아이에게 질문해도 설명 능력이 부족한 아이는 당황하게 됩니다. "아직 못해도 좋지만, 제대로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예절 교육을 하고 싶다" 면 부모로서 자녀에게 기대어 그것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함께 생각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03. 어느 쪽이야? 확실해?

이 같은 발언은 심리학에서 말하는 "닫힌 질문" 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YES or NO 로 대답을 요구하는듯한 발언입니다. 아직 논리적으로 설명 할 수없는 어린이는 이런 종류의 대답을 부모에게 말하는 것이 곤혹스러워 생각한 것을 말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 동갑 내기 여자에 비해 언어 능력이 낮기 때문에 입을 다물어 버리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식의 발언에 입 다물고 있는 동안 잘 설명하지 못하고 갑자기 "워!~~ 불라불라" 하거나 울어버리고 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닫힌 질문" 에 곤란해 할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04. 이 정도는 당연하니까

"이것에 대해서 이것은 당연하게 하는거야" 는 부모가 자녀에게 기대는 마음에서 나와 버리는 발언입니다. 말하자면 부모의 주관에서 나온 "이렇게 해야하는 거야."라는 생각입니다. 자녀는 "엄마의 마음에 부응하고자 ~하고 싶지만 그렇지만 할 수 없다" 라는 마음이 생깁니다. 이처럼 자신을 자책하는 마음으로 어린이는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오오씨에 의하면 부모가 자녀의 성장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감을 심리학에서는 "발달 기대" 라고 한다고 합니다. 아이 자신도 "자신의 어떤 행동이나 사고 방식이 부모로부터 꾸중을 들을지 칭찬을 받을지" 또한 "어떤 때에 기뻐하는지 어떤 때 싫은 내색을 하는 것인가" 라고 부모의 반응을 관찰하고있다 라고 하는데요. 어떤 상황에서 좌절하면 감정적인 말을 하기 쉽상이지만 자신(부모)의 말과 행동이 아이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의식을 가지고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