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가족과 즐길 수 있는 놀이 베스트 10

내일부터 추석명절이 시작입니다. 벌써부터 명절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나요? 시댁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으신 분도 있고 명절에 들어가는 비용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도 계시겠죠. 그래도 온 가족이 모이는 자리에 스트레스만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음식도 같이 만들면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찾으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추석명절 가족과 즐길 수 있는 놀이 베스트 10" 입니다. 

01. 윷놀이
추석이나 설 등 우리 명절에 빠지지 않는 윷놀이는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어렵지 않은데 머리를 잘 써야 이길 수 있는 게임이고 2명부터 여러명이 같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윷판에 윷가락을 던져서 '도, 개, 걸, 윷, 모, 빽도'까지 나오면 몇 칸을 가야할지 알려줍니다. 가족이 팀을 이뤄서 '내기'를 걸고 진행하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02. 닭싸움
닭싸움은 우리나라 전통 민속 놀이중 하나인데요. 별도의 도구가 필요가 없습니다. 2명부터 여러명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한쪽 발목을 손으로 잡고 다른 한쪽 발로 다니면서 상대편을 부딪혀 넘어뜨리거나 잡은 발목을 떼어내면 이기는 게임이 닭싸움입니다. 운동도 되고 여러명이 어우러져서 할 수 있는 놀이죠. 남녀노소 함께 할 수 있는데요. 의외로 승부욕이 발현되니 살살하세요.

03. 보드게임(젠가)
보드게임은 주로 연령대가 젊은 층에 익숙한 놀이입니다만, 이중에서 추석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잇는 보드게임이 '젠가' 입니다. 게임 규칙이 단순해서 설명하기도 매우 쉽죠. 남녀노소 구분없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게임 규칙은 간단합니다. 나무조각들 중에서 한 개를 빼서 위에 다시 쌓는 것인데요. 젠가를 무너뜨리지 않게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아슬아슬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마음을 졸이는 것이 묘미입니다.

04. 제기차기
제기차기도 재미있는 우리나라 전통놀이입니다. 문구점에서 쉽게 제기를 구입할 수 있는데요. 혼자서 몇개를 차는지 게임을 할 수도 있고 편을 나눠서 합산해서 비교해도 됩니다. 제기는 발로 차서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많이 차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제기를 차다가 불안해서 손으로 잡으면 처음부터 다시 찰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05. 딱지치기
딱치치기도 남녀노소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인데요. 딱딱한 종이로 만드는 딱지와 최근에 어린이들에게 인기인 고무 또는 플라스틱형 딱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규칙은 내 딱지를 상대편 딱지에 내리 꽂아서 상대편 딱지를 뒤집으면 이기는 게임인데요. 1:1 승부를 할 수도 있고 다자vs다자, 편을 갈라서 즐길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종이 딱지를 접어주면서 손자손녀들과 추억을 공유할 수도 있고 요즘 딱지를 접하면서 새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06. 고스톱
고스톱은 어린 층보다는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즐길 수 있는 민속 놀이 중 하나인데요. 게임 규칙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 놀이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하시면 됩니다. 기본 개념은 내 차례에 비슷한 그림을 짝을 맞춰서 점수를 계산해서 이기는 게임입니다. 세대간 위화감을 해소하는 측면에서 유용한 놀이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은 배운다는 생각으로 같이 하시다보면 시간 가는줄 모르는 놀이입니다.

07. 영화관람
같이 음식을 만들고 여유시간이 되면 함께 영화관람이 좋습니다. 이번 추석에 개봉중인 영화는 '밀정', '터널', '장난감이 살아있다', '로빈슨 크루소', '덕혜옹주', '거울나라의 앨리스', '고산자, 대동여지도' 등 함께 가서 간식거리로 팝콘과 나쵸 등을 구입해서 같이 먹으면서 영화를 보시면 가족애가 돈독해집니다. 영화관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요즘에 인터넷을 통해서 TV로 영화를 볼 수도 있으니 가족들의 영화취향을 모으는 것이 관건입니다.

08. 산책, 브레이크 타임
지난 포스팅 이었던 '추석에 꼭 먹어야 하는 명절음식 베스트 톱 10' 을 먹다보면 칼로리도 신경이 쓰이고 자칫 쪼그려 앉아서 몸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 가족들이 함께 야외로 산책을 나가고 카페에서 차나 커피를 같이 먹으며 담소를 나누다보면 심신을 위로 받을 수 있습니다.

09. 불꽃놀이
저녁이 되면 야외로 나가서 폭죽으로 불꽃놀이를 하면 남녀노소 좋은 추억이 생깁니다. 특히 아이들은 불꽃놀이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가족이 함께 모여서 폭죽을 터뜨리고 사진도 찍으세요. 요즘은 마트에서 폭죽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 당구, 포켓볼
당구는 주로 남성지향적인 놀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공을 집어넣는 포켓볼은 여성분들에게 재미를 주는 놀이입니다. 편을 나눠서 내기를 할 수도 있고 가르쳐주는 재미와 가끔 실수를 하면서 박장대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남남 여여로 나눠서 포켓볼과 4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 놀이를 할 때 주의점은 되도록 금연인 장소를 고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담배냄새가 찌든 곳은 놀이를 하기전에 인상이 찌뿌려집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