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지만 소중한 우리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는 방법 10가지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것이 정말 많습니다. 태어나기 전에는 이것 저것 뭐든지 해주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아이가 생기면 일상 생활에 치이다보면 이런 기분을 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마음을 계속 가지고 있죠. 그런 당신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아무것도 특별한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작은 일이지만 아이가 애정을 느끼는 그런 10개의 방법을 "Collective Evolution"에서 알렉스 에릭슨이 소개하였는데요. 우리도 공감할 수있는 내용이 담겨있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쁘지만 소중한 우리 아이에게 사랑을 전하는 방법 10가지" 입니다.

01. '스킨십'은 가장 좋은 애정 표현

키스하고 포옹하고 등을 톡톡 다독여주고 때론 소파에서 함께 데굴 데굴거리는 것이 미국 특유의 스킨십이라는 느낌입니다만 아이들과 언제나 스킨십을 취할지 조금 부러워하는 분이 계십니까? 아이가 어릴때 많은 스킨십을 해주고 단짝처럼 지내면 좋습니다. 이런 스킨쉽은 아이가 삐딱선을 탈 가능성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02. 식사 중에 TV나 스마트폰 전원OFF

디지털 장치에 대한 고민은 만국 공통입니다. 식사 중에 TV와 스마트폰에 열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원래 중요한 대화의 시간에 즐겁게 이야기하면서 먹는 편이 몇 배 맛있고 즐겁습니다.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을 보여 스마트폰을 멀리하세요. 실제로 식사 중에 텔레비전을 끄는 것이 아이에게 건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03. 잠들기 전 시간을 소중히 하기

자기전에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은 굉장히 소중한 시간입니다. 바쁜 일상에도 그 때만은 꼭 시간을 내어 함께 하루를 멋지게 마무리 하면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은 아이가 어릴 때분입니다.


04. 가르침에는 사랑을 지녀라

아이를 꾸짖을 때의 체벌은 금기시 되어 왔지만 해외의 여러 나라들 중 아이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은 공포를 심어주는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만약 어린이와 의견이 어긋나서 옥신각신을 하면 "사랑을 전하는 기회" 라고 파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사랑해주고 있다" 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05. 대화중 눈을 맞춘다

어린이와 이야기할 때 반드시 눈을 맞춰주세요. 아이가 더 크면 스마트폰 등으로 산만해져 좀처럼 눈을 마주치기 힘들어집니다. "상대를 보지 않고 이야기하는 것은 실례다" 라는 것을 가르쳐도 제대로 눈을 맞추고 이야기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06. 많은 미소 짓기

가족들과 이야기를 할 때 "의식한 웃음"이 적을지도 모릅니다. 아이가 돌아 왔을 때, 방에 들어 왔을 때, 가능한 한 미소로 반겨주세요. 당신이 언제나 싱글벙글하고 있으면 아이도 기분이 좋아질 것이고 당신 가까이에 있는 것이 불편하지 않게 됩니다. 처음에 조금 쑥스러울지 모르지만 "미소의 마중"을 시작해보지 않겠습니까?


07. 솔선수범하는 모델 되기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규칙을 지켜라"라고 말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만약 어른이 그것을 지키지 않는 경우 아이는 확실히 보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지키라고 하는 것은 어른된 부모도 지켜야 합니다. 부모가 친절하고 책임감있게 행동하는 그런 모습을 항상 보여주면 아이도 확실히 달라집니다.


08. 결정할 때 아이도 대화에 참여시키기

미국은 가족이 함께 이야기를 통해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에게 중대한 사건은 당연히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의견을 듣기위한 뜻밖의 발견이 있을지도 모르고 아이에게도 "의사 결정에 참여한다"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대화의 방식을 의외로 가르쳐 주지 않는데요. 어떻게 의견을 말하고 자신의 의견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하는 것은 아이에게 귀중한 경험이 될지도 모릅니다.


09. "시간 낭비"를 함께 보내기

아이를 위해 무엇인가 활동을 계획하고 약속잡는 습관이 있지 않습니까? 물론 그것도 훌륭한 일이지만 아무 계획도 없는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는 '자유 시간'을 공유 할 수 있다니 최고의 사치가 아닐까요? 농담을 서로 주고 받고 함께 웃고 새로운 놀이를 함께 발명하는 것은 어떨까요? 인생은 자기하기 나름입니다. 즐겁게 노는 것을 배우는 소주안 기회가 될 것입니다.


10. 힘들때 곁에서 지지해주기

아이가 상처를 입거나 왕따를 당했을 때, 누군가와 잘되지 않고 고민이 있을 때 곁에서 이야기를 들어 줍시다. 고민은 일시적인 것이거나 어른이 보면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만, 그들에게는 심각한 문제이고 작은 일에도 넘어져 버린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부모로부터 「괜찮아」라고 해달라고하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를 서로 알아주고 공감하면 안심할 것입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