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크 잡는 보병 최고의 대전차 미사일 FGM-148 재블린

어디에서나 천적은 존재하는 법이죠. 특히 밀리터리에서는 천적관계를 따져보면 묘한 재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쟁영화를 보면 육국 보병이 탱크를 잡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물론, 몇 십년전의 이야기지요. 그러나, 오늘 제가 소개할 밀리터리 무기는 바로 육국 보병이 사용하는 대전차화기 FGM-148 재블린입니다. 이것은 바로 탱크를 잡아내는 육군의 휴대용 무기입니다.

1. FGM-148 재블린 발사장면

이것은 에스토니아에서 미 육군 제2 기병연대가 탱크 잡는 대전차 미사일 FGM-148 재블린을 발사하는 장면입니다. 당시 비디오는 발트해에서 중부 유럽을 통해서 2기병연대의 'Dragoon ride' 이후 최근에 촬영되었습니다.


2. FGM-148 재블린의 탄생 배경

원래 재블린은 평범한 드래곤 중거리 대전차 유도 미사일(M47)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드래곤 대전차 미사일은 미국 육군 보병 대전차 방어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었는대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탱크 갑판의 두께를 23인치까지 침투할 수 있고 사거리는 단지 1,000야드 였습니다. 또 미사일이 명중 할 때까지 사수가 십자선에 적의 탱크를 유지해줘야 했습니다. 드래곤은 미사일이 탱크까지 최대 사거리를 가기까지 11초가 소요될만큼 느리고 사수도 적에게 노출될 시에 안전을 보장받기 어려웠습니다.


3. FGM-148 재블린의 주요성능

1990년 후반에 도입된 재블린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것은 갑판을 30인치나 침투할 수 있고 최대 사거리가 2,500미터의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파이어 앤 포겟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재블린을 구한사람은 타겟을 고정할 수 있고 자동안내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사수와 조수의 허용에 따라 발사 되었는대요. 공격 명령을 내린 이후에 재블린 팀은 이미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FGM-148 재블린 발사영상



5. FGM-148 재블린과 러시아의 상관관계

원래 기갑 및 보병 분대에 의해서 사용되며, 재블린은 이제 제2 기병 스트라이커 임시 장갑차에 새로운 포탑에 장착되었습니다. 미 육국은 러시아 기갑부대의 능력에 맞설 수 있도록 스트라이커 여단의 절반에 재블린으로 개조할 계획입니다. 러시아산 탱크가 다가올 경우 그들은 수많은 재블린 미사일을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