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아니라도 '엽산'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8가지
- 하루건강팁
- 2016. 10. 14. 01:28
임신한 여성이 "엽산 (비타민 B)을 섭취하면 좋다" 라는 것은 잘 들었던 이야기일 것입니다. "엽산"는 세포를 재생하고 발전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아기의 발육에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뇌와 척추 등에 선천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그런 '엽산'은 임산부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식사 중 충분히 섭취할 수 없다면 보충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임산부가 아니라도 '엽산'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8가지" 입니다.
01. 빈혈 체질 사람에게 추천
엽산은 주로 브로콜리와 바나나, 파파야,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그리고 귤이나 레몬 등 감귤류의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콩이나 효모, 버섯류도 풍부한데요. 엽산은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빈혈을 방지하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02. 갑상선 질환의 위험 감소
엽산이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진 대사 속도가 느려지거나 피로감과 면역력의 저하로 연결되거나 생리 불순이나 무월경 등의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03. 혈압의 저하에 도움
"엽산"은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대사시 생성되는 유해한 호모시스테인을 분해하여 줍니다. 엽산이 부족하여 호모시스테인이 증가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뇌졸중이나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04. 잇몸병 예방 효과
위에 소개했던 '호모시스테인'은 콜라겐을 융합해서 잇몸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즉, 엽산을 섭취함으로써 잇몸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05. 시력과 청력의 악화를 억제
나이가 들어 시력과 청력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엽산을 섭취함으로써 그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또 엽산이 부족하면 돌발성 난청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06. 신장 질환을 미연에 방지
호모시스테인은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엽산"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신장 질환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07. 뼈가 튼튼해진다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이나 뼈가 약해진 사람도 엽산을 추천합니다. 특히 여성 호르몬의 분비 저하가 골밀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뼈가 약해지기 쉽습니다.
08. 알츠하이머 예방효과
엽산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알츠하이머에 걸리기 어렵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엽산이 뇌와 기억의 저하를 늦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