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던 생후 5일부터 형성하는 아이의 수면 습관 비법 3가지

아기가 있는 엄마와 아빠는 아이의 수면 리듬에 차질이 나기 쉽고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겪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의 부모가 수면 부족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그러나 사실 아기 때 일수록 밤낮의 구별을 가르치고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만들어줄 기회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나만 몰랐던 생후 5일부터 형성하는 아이의 수면 습관 비법 3가지" 일본의 도쿄 수면 의학 센터장 엔도 타쿠의 말을 빌려 소개합니다.


수면주기는 생후 5일부터 형성

성인은 밤부터 아침까지 수면을 취하는 "일상적인 수면"를 취합니다. 한편, 유아기는 자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수면을 취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꼭 잠을 한밤중에 깹니다.)  따라서 부모도 아기의 리듬에 맞춰 자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면서 수면 부족이 되어버립니다.


아기는 일반적으로 생후 3,4 개월 경부터 서서히 밤에 자게 되며 생후 5,6 개월 무렵에는 밤낮의 구별이 생겨 생활 리듬이 갖추어 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생후 3개월 무렵까지 아기가 자고 싶은대로 자고 있다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합니다.


"밤이 되면 졸음이 오고 아침이 되면 깨어나는 수면 리듬을 컨트롤 하고 있는 것이 「체내 시계」입니다. 실제로 체내 시계는 생후 5일째부터 작동하고 수면 사이클도 이 무렵부터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가 자고 싶은대로 자게 두면 체내 시계도 오작동 하게됩니다. - 엔도 타쿠"



빛의 강도가 아기 밤낮의 구별을 가르치는 포인트

체내 시계를 조절하는 것은 "빛"으로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빛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그래서 아기때 빛의 강도를 조절하여 일어날 때와 잘 때를 알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오전 9시까지 햇빛을 받는 것으로 각성 스위치가 들어갑니다. 늦어도 아침 8시 커튼을 열어 일으켜 30분 ~ 1시간 정도 아침 해를 쐬어주고 아침이 되었음을 말해주세요. 아이는 수면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을 기다리면 9~10시 정도까지 자 버립니다. 햇볕을 받아도 각성해서 "아침이야. 일어나야해" 라고 얘기를 한번 하고 일으켜 줍시다. 아기의 경우 다음에 자도 괜찮습니다. 또한 낮잠 시간은 완전히 어둡게하지 말고 침침한 방에서 자는 것도 좋습니다.


밤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잠을 컨트롤하는 호르몬 '멜라토닌'이 분비되는 것이 21시경부터인데요. 멜라토닌의 분비는 빛을 받으면 약화되기 때문에 18시 이후에는 간접 조명을 사용하고 방의 불을 약하게 해줍니다. TV 등 강한 빛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체위를 바꿀 수없는 아이는 항상 천장을 보고 있기 때문에 천장 조명도 꺼주세요. 침실의 조명을 낮추고 어두운 환경에서 재워주세요. - 엔도 타쿠"


체온 조절은 잠들기를 부드럽게

아이는 기본적으로 생후 6개월 부터 달을 거듭함에 따라 잠들기가 나빠져갑니다.

이것은 뇌의 발달과 관련이 있고 호기심이 많아 뇌의 활동이 진정되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면 리듬을 무너 뜨리지 않기 위해서 원활하게 잠자고 싶은 법


"잠들기를 잘하려면 체온을 일단 올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간은 야간에 약 1도 체온이 떨어지고 졸음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체온을 올리는 활동을 하면 그 후의 깊은 졸음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체온을 올리거나 내리려는 경우, 수면 2시간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고 취침 1시간 전에 목욕을 합니다. 목욕탕에서 나오면 수유나 식사를 하고 20시에는 잠자리에 드는 리듬을 추천합니다 -  엔도 타쿠"


체내 시계는 생각보다 정확하고 제대로 기록을 찍어 보면 아기의 밤 울음도 거의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면은 어릴 때 아직 수면 리듬이 붙어 있지 않은 아기 때 일수록 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아이의 수면 리듬을 알면 엄마와 아빠도 수면 시간을 확보하기 쉬워지므로 마음도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옵니다.

공감은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