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 가위눌림에 관한 사실 9가지
- 하루건강팁
- 2016. 9. 27. 04:54
누구나 한번 쯤은 가위에 눌린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과학이 발달한 현대에서 조차 다양한 설이 난무하는 수수께끼같은 '가위눌림'. 경험해본 사람은 이내 식은 땀에 젖어 겨우 겨우 일어나도 온 힘이 다 없어지기 일반입니다. 오늘은 해외언론 "하이어 퍼스펙티브"의 기사를 참고하여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 가위눌림에 관한 사실 9가지"를 소개합니다.
01. 죽은 것 같은 기분
가위눌림은 의식이 깨어 있지만 몸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껍질에 갇혀 꼼짝하지 못하는 것 같은 느낌인데요. 가위에 눌리면 마치 자신이 죽은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02. 잠이 얕은 때 걸리기 쉽다
수면이 얕은 잠은 'REM 수면' 과 깊은 수면 상태인 'Non REM 수면'이 있습니다. 수면 중에 이 두 가지 상태가 반복합니다만, 가위눌림이 일어나는 것은 보통 REM 수면시에 일어납니다.
03. 눈을 뜨고 무서운 환각을 본다
가위 눌림에 걸린 사람은 그 동안 "악몽을 꾸었다" 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식도 눈도 깨어있는 상태에서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무서운 환각을 볼 수 있습니다.
04. 방법은 단 하나
가위눌림을 받고 나면 주변에 도와달라는 요청을 하기도 어렵고 어떻게 해야할지 정말 난감한데요. 가위눌림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움직일 수 있게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 입니다.
05.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적어도 한 번은 경험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는 가위 눌림이 일어난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06. 잠들기가 어려운 사람 일수록 증상이 더해
일부 연구에서 잠을 잘 잘 수 없는 사람 일수록 가위 눌림을 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07. 옛날부터 악마나 외계인의 소행으로 연구
10세기의 페르시아 의료 문헌에서 이미 '가위눌림' 에 대해 기록되어 있는데, 예로부터 악마나 외계인의 소행이거나 수면 마비 등이 '가위 눌림'을 일으키는 여러가지 원인일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08. 가슴이 무겁게 느끼는 사람도 있어
사람에 따라서 무엇인가 가슴을 타고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가슴의 무게와 환각에 의해 가위 눌림이 더욱 끔찍한 경험으로 인식됩니다. 가슴에 영혼이나 마녀가 앉아 있다고 보고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그 때문입니다.
09. 결국은 단순한 현상 죽지 않는다
가위눌림을 경험하면 정말 죽을 것 같고 식은땀이 절로 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가위눌림 현상으로 죽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보너스. 가위눌림시 대처법
① 같이 자는 사람에게 부탁한다.
② 잠 자는 자세를 바꾼다.
③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진다.
④ 가위눌림시 발버둥 치지 말고 기다린다.
⑤ 눈을 빠르게 움직인다.
⑥ 표정을 찡그려본다.
⑦ 기침을 한다.
⑧ 발가락을 움직여본다.
⑨ 심호흡을 한다.
⑩ 깨어나면 불을 켜고 세수를 한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