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이 알려주는 사포(샌드페이퍼) 만능 활용법 15가지

사포(샌드페이퍼)는 원래 용도가 뚜렷한 용품중에 하나입니다. 저렴하고 간편하지만 목재나 금속등 전방위적으로 DIY제품을 만들때 매우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가장 단순한 제품이 집과 바란다 및 정원 주변의 일상적인 문제에 대해 간단한 해결책을 제공하면 금상첨화가 따로 없죠. 여러 광범위한 용도로 사포의 활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생활의달인이 알려주는 사포(샌드페이퍼) 만능 활용법 15가지" 입니다.

01. 스웨이드 얼룩 제거

스웨이드 신발은 멋지지만 얼핏보면 얼룩덜룩해보이기로 악명이 높습니다. 매우 미세한 샌드페이퍼(이하 '사포')를 사용해서 사용할 부위에 부드럽게 문질러 주세요. 칫솔 등을 사용해서 닦아주세요. 그렇게 하면 스웨이드의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02. 냄비나 빵틀 청소

냄비나 빵틀 등은 주방에서 다양한 일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음식과 기름이 얽혀서 굳어지기 마련인데요. 스펀지, 수세미 등으로 설거지를 할 때면 찢어지기 쉬운데요. 사포를 이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을음이 있는 냄비와 빵틀에 약간의 세제를 사용해서 문질러주면 원래의 색상을 볼 수 있습니다.


03. 계단 안전 장치

계단이 가파른 경우 미끄러질 위험이 커서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따 사포가 도움이 됩니다. 길쭉한 사포를 가져다가 거친 면이 밖으로 보이게 해서 계단의 가장 자리에 붙여주세요. 미끄럼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4. 가위 날 세우기

가위는 일상 생활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는 용품인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잔류물이 남아서 끈적 끈적해지고 깔끔하게 자르는데 효과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가위 날을 청소하기 위해서 별도로 사포로 문지를 필요가 없습니다. 미세한 입자의 사포를 단순히 여러 번 잘라내는 것 만으로 가위에 붙은 끈적한 물질을 없앨 수 있습니다.


05. 녹 제거

정원용 가위 및 다른 공구나 식도 등 시간이 지나면서 오랜 골동품처럼 녹이 슬기 마련인데요. 사포를 이용해서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장자리나 곡면도 사포를 이용해서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포의 거친 정도가 여러 종류가 있으니 용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06. 발 뒤꿈치 각질제거

우리의 불쌍한 발은 하루 종일 우리 몸을 지탱해주기 위해서 발 뒤꿈치에 딱딱한 피부를 만드는 일명 '각질'을 만들어 냅니다. 미세한 입자의 사포를 사용해서 갈라지고 건조한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세요. 깨끗해진 발을 보면 새로운 활력소가 됩니다. 건성 피부인 경우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07. 꽉 막힌 뚜껑열기

유리병의 내용물을 잘 보관하기 위해서 뚜껑이 너무 꽉 끼워져 있다면 정작 꺼내야할 때 난감합니다. 이런 경우 수건이나 일반 천을 사용해서 뚜껑이 미끄럽지 않게 하지만 그보다 사포를 이용하면 좋은 해결책이 됩니다. 뚜껑 위에 사포의 거친 면을 아래로 두르고 비틀어주세요.


08. 장식품과 의류의 보푸라기 제거

모직과 면은 시간이 지나면서 오래되어 닳아 없어집니다. 오래 이용하면 몽글몽글 보푸라기가 생기는데요. 미세한 입자의 사포로 매우 가볍게 닦아내세요. 의류가 섬세한 경우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먼저 테스트 해보세요. 앞뒤로 문지르지 말고 한 방향으로 문질러야 합니다.


09. 신발 바닥 리폼

신발을 구입했는데 바닥면이 원하는 느낌이 아닌 경우 리폼이 필요합니다. 사포를 이용해서 신발 바닥을 깎아 내면 면 끌어 당기는 힘을 더 많으 얻을 수 있습니다. 

 


10. 애완견 패디큐어 도구

좋은 애완견 주인이라면 가구를 할퀴는 손톱을 잘 정리해 줄 것입니다. 애완견의 날카로운 손톱을 자르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요. 미세한 입자의 사포를 이용하면 손쉽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11. 오래된 줄눈 제거

타일이 사용되는 곳에는 줄눈처리가 되는데요. 오래된 줄눈은 지저분하기 마련입니다. 욕실이나 주방의 타일 사이의 모든 얼룩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미세한 입자의 사포를 이용하면 이런 부분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포를 반으로 접어서 줄눈을 따라 부드럽게 움직여 제거하세요. 실제로 타일을 갉아내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12. 마모된 와이퍼 성능 향상

자동차 와이퍼가 시간이 오래되면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사포로 가볍게 와이퍼의 고무 부분을 문질러 주세요. 먼지를 제거하고 고무젤리로 코팅하세요. 마모된 와이퍼가 성능을 다시 발휘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몇 개월은 더 사용하세요.


13. 바늘을 날카롭게

반짓고리 상자에 평소보다 무딘 바늘을 성능 향상 시키는 방법인데요. 사포에 5~6번 찔러주거나 몇 분 동안 접힌 사포에 꽂아두기만 하면 됩니다. 이전보다 더 날카로운 바늘이 될 것입니다.

 

14. 식물을 빨리 자라게 하기

정원에 심을 준비가 된 하드 코팅된 씨앗 표면에 미세한 입자의 사포로 왔다 갔다 여러번 해주세요. 씨앗의 외부 껍질 층을 제거하여 물이 더 빠르게 침투할 수 있게 해주고 초기에 빠른 성장을 돕습니다.


15. 낡은 헤드라이트 청소

오래된 자동차를 운행중이거나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우 매우 좋은 팁인데요. 헤드라이트가 낡은 경우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은데요. ① 헤드라이트 주위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서 다른 부분을 보호합니다. ② 비누나 렌즈 클리너로 오물과 표면 파편을 닦아냅니다. ③ 800입자 사포를 사용해서 낡은 헤드라이트 플라스틱에 비눗물을 적시고 부드럽고 일정한 압력으로 좌우로 문질러줍니다. ④ 거친 스크래치는 1200입자 사포를 사용하고 그 다음 2000입자 등의 사포를 사용하세요.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