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플때 민망하게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일반적으로 하루에 3번 식사를 합니다. 밥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삶의 활력을 불러 일으키는 중요한 수단인데요. 배가 고프면 신경질이 나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식욕은 본능적으로 우리 삶에 매우 필요한 항목입니다. 배가 고플때 유독 '꼬르륵' 소리가 날 때가 있는데요. 이 상황이 조용한 환경에서 남들에게 들리면 실로 당황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배고플때 민망하게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내용을 소개합니다.

▼ 연동운동?

배고플때 '꼬르륵' 소리가 우렁차게 난다면 더이상 민망해 하지 마세요. 이것은 '연동운동' 때문인데요. 연동운동이란? 식도에 있는 음식물을 위로 내려보내는 작용과 장에서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를 항문으로 밀어내는 작용을 말합니다. 이 연동운동을 통해 소장과 대장은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이 음식이 식도를 통해 위로 전달되고 위는 수축 운동을 해서 위액과 음식물을  섞어줍니다. 위에서 어느 정도 소화된 음식물은 연동운동을 통해서 장으로 이동하고 장으로 들어온 음식물은 영양분이 흡수되면서 항문으로 밀려납니다.


▼ '꼬르륵' 위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위가 음식물이 들어왔을때만 연동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고 배가 고프면 저절로 움식이기 때문에 공기가 움직이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즉, 배가 고플때 위가 자동으로 연동운동을 하고 위속에 있는 공기가 움직이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됩니다. 특히 허기질때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으면 '꼬르륵' 소리가 더 크게 나는데요. 이는 음식으로부터 자극을 받은 대뇌가 음식이 마치 위에 있는 것 같이 연동운동을 하라고 명령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배가 고플때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소화기관이 정상적으로 움직인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3~4번 꼬르륵 소리가 나면 건강하다는 증거라고 합니다.


▼ 배고프지 않을 때도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뱃속에서 비정상적으로 자주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도하게 배 안에서 나는 소리가 '장면증' 이라고 하는데요. 장면증은 배 안의 차가운 기운과 열이 만나 충돌하면서 장에물이 생기며 고여서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이런 장면증과 함께 피곤함, 과민성대장염, 불면증, 변이 가늘다던지, 소변을 자주 본다던지 가스가 차거나 부종, 저리거나 쥐가 나고 어깨 근육이 뭉치는 등의 증세이면 단순히 '장운동' 때문이 아닐 수도 있으니 의사의 소견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