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과 편의점에서 파는 까스활명수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한국인의 소화제, 부채표를 확인하세요' 국민소화제인 까스활명수는 약국에서뿐만 아니라 편의점, 마트에서도 쉽게 살 수있습니다. 당연히 같은 제품이라 생각하였던 까스활명수가 판매처에 따라 다른 제품이란 사실 혹시 아시나요? 

 

악사법 개정에 따라 2012년 5월부터 진통해열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 4개 효능군의 일반의약품 13종을 편의점에서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처방전없이도 간단한 상비약은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가능해서 상당히 좋았는데 약국과 편의점에서 파는 까스활명수가 같은 까스활명수 아니라니 조금 충격적입니다. 그럼 왜 다른 것이며, 그 둘은 서로 어떤 차이가 있는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5ml의 동일한 용량의 까스활명수 2개가 있습니다. 각각 편의점에서 구매해온 900원 까스활 약국에서 1000원에 구매해온 까스활명수 큐액입니다. 구매할때마다 부채표만 확인했던 것이 잘못이었을까요? 실제로 비교한 이 두개의 까스활명수는 라벨지부터 차이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약국용은 까스활명수 큐액이란 이름에 초록색라벨로 처리되어 있지만 편의점용은 까스활이라는 큰 한자에 파란색 라벨지로 심플하게 처리되어있습니다. 주의깊게 보지않는다면 까스활명수가 이름이 바뀐건가 싶을 정도입니다. 차이점은 약국용에만 무보존제라고 기재되어 있는데요. 약국용에는 따로 보존제가 들어있지않지만 까스활명수 편의점용에는 보존제가 들어있음을 이로써 알 수 있었습니다.

  

병뚜껑은 동일한 디자인이지만 색상이 다르네요. 약국용이 골드라벨로 처리되어 었습니다. 병뚜껑에도 부채표는 선명하게 표시되어있습니다. 참고로 둘 다 동일한 제약회사인 동화약품입니다.

 

보이시나요? 약국용은 일반의약품이라 적혀있지만 편의점용에는 의약외품이라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여기서 빠른 이해를 위해 일반의약품과 의약외품의 차이를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의약품은 약국에서 볼 수있는 약들이며, 약물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약사법에 따라 약사만 판매가능한 약을 의미합니다. 의약외품은 약국용에 비해 성분이나 인체에 미치는 작용 정도가 경미한 제품으로 일반 점포에서도 판매할 수있습니다 . 다만 약사법에 따라 성분 용량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어떤 성분이 차이가 있는 지 한번 보겠습니다.

 

 

약국용 활명수와 편의점용 활명수에 들어가 있는 성분의 개수는 약국용이 11개, 편의점용 까스활명수가 6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편의점용까스활명수가 들어가 있지않은 성분은 육두구, 정향, 진피, 창출, 현호색, 후박인데요. 동화약품에 문의결과, 실제 효능에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게 제조사의 설명이었습니다. 하지만 조사결과는 조금 달랐는데요. 성분 중 현호색이란 한약재가 임산부에서 위험할 수있으므로 의약외품으로 분류 받기 위해 제거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자극적인 성분을 제거한 대신 똑같은 효과를 내기위해 편의점용 까스활명수에는 고푸틴스, 육계등의 함량을 높여 제조합니다.

 

 

따라서 편의점에서민 판매하는 의약외품은 약국에서만 파는 의약품과는 똑같은 게 아니지만 어느정도 식욕감퇴(식욕부진), 위부팽만감, 소화불량, 과식, 체함, 구역, 구토에 비슷한 효능과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끔 만든 제품인 것 입니다. 따라서 좀 더 강한 청량감과 소화를 원한다면 약국용이 적당하겠으며 임산부들에게는 편의점용이 적합할 것입니다.

 

이외도 까스활명수는 기존에 있던 활명수와 까스활명수큐의 식욕감퇴, 위부팽만감, 소화불량, 과식, 체함, 구역, 구토 효능에 이어, 신제품 미인활명수와 꼬마활명수로 기존 효능외에 추가로 정장, 변비, 묽은 변, 복부팽만감, 장내이상발효 등의 효능이 추가된 다양한 제품을 판매중에 있습니다. 

 

까스활명수 외에도 쌍화탕, 박카스등의 액상용액이 차이점을 보이고있었습니다. 편의점에서는 약사의 직접적인 처방을 받을 수없기에 1일 복용량 기준으로 성분과 용량을 제한했고, 이에 따라 가격을 비롯한 다양한 차이가 생겨난 것 같습니다. 금전적인 부분을 제외하다더라도 성분과 용량이 다르니 참고하시고 특히 임산부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거같습니다. 이상 약국 까스활명수와 편의점 활명수의 차이 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