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피곤하다는 신호 11가지

자기 자신이 "피곤하다" 라는 신호에 대해서 인식하고 계신가요? 피로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쌓여버리고 마는데요. 스스로 '아직 괜찮아'라고 생각하지만 예상보다 피로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Thought Catalog'에서는, 로렌 자비스깁슨은 평소 생활 속에서 알 수 있는 "피로 신호를 판별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는데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피곤하다는 신호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1. 가고 싶은 권유도 거절한다.

사실 기대하고 있었는데 초대 직전에 기분이 좋지 않다며 거절해 버리지 않았습니까?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은 피로의 징조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제대로 쉬세요.


02. 같은 것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다.

'그때 친구한테 말했으면 좋았는데', '오늘 사장님이 나를 실망하는 눈으로 보고 있었는데.', '그가 편지를 회신해주지 않는데 뭐가 화가 났나?' 이러한 작은 것이라도 머리속에서 계속 생각하는 것은 피로의 신호입니다. 건강한 경우라면 사소한 것은 개의치 않을 것입니다.


03. 피곤한데 아침에 일찍 깬다.

잠자는 시간은 뇌가 그날의 정보를 처리하는 시간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피곤이 가시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곤하면 할수록 아침 일찍 깨어 버리게 됩니다. 걱정거리가 많으면 잠이 얕아집니다. '졸린데 깬다' 는 신호는 주의해야합니다.


04.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생각한다.

'데이트 터무니없는 실패로 미움을 받는 것은 아닐까?', '여행중 비행기가 떨어지면 어쩌지?', '요즘 몸이 안 좋은데 이것 심각한 질병 초기 증상 아닐까?' 등 최악의 상황을 떠올리는 것은 피곤하다는 증거입니다. 실제로 가능성이 희박한 상상이나 걱정을 하면 더 지치게 됩니다.


05. 친구에게 이야기 하기 전에 여러 번 다시 생각한다.

친구를 화나게 하거나 불쾌하게 만들고 싶지 않아서 의사표현함에 있어서 좋을지 반복적으로 머리속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심사숙고해서 이야기 하는 것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 때문에 친구들과 대화를 즐길 수 없게되면 주객이 전도된 것입니다. 부담없이 대화를 즐기세요.

06. 걱정하면 더 걱정이 된다

'괜찮아?' 라고 걱정해주면 보통 위로를 받지만 피곤하면 더 걱정이 더해집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걱정하느라 지쳐보이나' 라는 생각에 잠겨 버립니다. 말을 걸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솔직하게 감사해하고 쉽시다.


07. 바로 답장이 없다고 내 탓이라고 여긴다.

상대편에게서 바로 답장이 없어. 메일에 회신이 없어. 건강할 때는 신경이 쓰이지 않지만 피곤하면 이런 사소한 일로 기분이 불안정하게 됩니다. 상대편은 잠시 다른 일을 생각하고 있었거나 메일을 쓸 시간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편 행동의 원인이 모두 나에게 있다." 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08. 미래의 일 따윈 아무것도 생각하고 싶지 않다.

미래의 이야기를 할 때 흥분이 되지만, 피곤하면 바로 눈 앞의 것 이외에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습니다. "미래에 어떻게 하고 싶은거야?" 라든가 "앞으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어?" 라는 질문이 우울하게 느껴지면 쉬어야 하는 신호입니다.


09. SNS를 통해 친하지 않는 지인들의 근황을 보며 나와 비교한다.

"이 사람, 이제 결혼 했네", "일이 즐겁나봐", "나랑 동갑인데. 이렇게 큰 집에 살고있는거야?", "거기에 비해서 나는나는..."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주의해야합니다. 사람은 무엇이 행복이고 어떤 속도로 생활할지는 스스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10. 실수를 계속해서 끌고 간다.

특히 직장에서 실수하는 경우 언제나 자신을 자책하는 경우 피곤하다는 징조입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고 중요한 것은 실수를 한 이후입니다. 잠시 쉬고 기분전환을 위해 노력합시다.


11. 잠자리에서 꿈쩍도 하기 싫다.

기력이 솟지 않고 잠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게 되면 피로는 심각한 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빨리 가족이나 직장에 상담하고 결정된 휴식을 취합시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