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의외로 유용한 만능 베이킹 소다 활용법 15가지
- 생활꿀팁
- 2016. 11. 21. 01:38
베이킹소다는 과자와 빵을 부풀려 볼륨감 있게 만들때 주로 사용하는 조미료에 속하는 팽창제인데요. 이러한 베이킹 소다에 의외의 사용법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친환경 살림비법으로 많이 애용되고 있는 베이킹소다는 탈취, 세정의 효과로 일상에서 의외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생활에 의외로 유용한 만능 베이킹 소다 활용법 1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01. 냄새 탈취
직접 피부에 닿는 탈취제를 감안해서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을 사용하시려는 사람은 베이킹 소다를 사용해보세요. 사용법은 겨드랑이에 약간 뿌리는 것인데요. 불쾌한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피부가 거칠어지는 가능성이 있어서 소량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02. 발톱 "곰팡이 균"을 퇴치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산성을 중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톱에 숨어있는 곰팡이 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03. 빗 세척
매일 머리 손질에 빠뜨릴 수 없는 빗. 사실 피지와 먼지가 쌓였는데요. 그럴 때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반죽해보세요. 빗에 엉킨 모발을 전부 제거한 후 그 페이스트를 바르기만 하면 기름 등 더러움이 순식간에 떨어져서 이제 막 구입한 깨끗한 빗으로 복구됩니다.
04. 피부 각질 제거
피부 각질을 그대로 방치하면 모공이 막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데요. 관리하고 싶지만 각질 케어 제품에 대한 여러가지 화학 물질이 피부 자극을 주기에 조금 불안하시죠. 베이킹소다의 유기농 각질 제거제를 사용해보세요. 필요한 것은 베이킹소다와 물 뿐입니다.
05. 치약 대신 베이킹 소다
시판되는 많은 치약들에 베이킹 소다가 포함되어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그 베이킹 소다의 질감이 빛나는 하얀 치아를 만들어줍니다. 베이킹 소다에 물 또는 레몬 주스를 섞어 반죽한 후에 양치질을 하고 충분히 씻어내세요.
06. 카페트 청소
카펫 냄새가 스며 들어 "이제 버릴때가 됐나?" 생각했다면 베이킹 소다를 뿌려 보세요. 이리 저리 문질러 스며들게한 후 몇 시간에서 하룻밤 그대로 방치해둡니다. 마지막으로 진공 청소기로 청소해주면 악취가 깨끗이 제거됩니다.
07. 스폰지 냄새 제거
소모품인 스폰지를 기왕이면 오래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스펀지에 냄새가 심해지면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거기에 몇 시간 담가두세요. 스폰지의 냄새가 훨훨 날아가버려 탈취가 제대로 됩니다.
08. 차량 냄새 제거
차량 실내 장식과 카펫에 배어 있는 냄새는 차에 들어가 앉을때마다 공기중으로 방출되곤 합니다. 천 시트와 카펫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면 이러한 냄새들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15분정도 (냄새가 강할 경우 그보다 더 오래) 기다렸다가 진공청소기로 베이킹 소다를 빨아들이세요.
09. 배수구 막힘 해소
먼지와 점액으로 막히는 하수구를 청소하는 것은 여간 수고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알칼리성 베이킹 소다에 산성의 식초. 이 두 가지를 혼합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막힌 배수구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10. 벌레 물린 곳이나 피부 가려움에 사용
벌레 물린 곳에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들어 연고처럼 발라주세요. 가려움을 완화시키려면 목욕이나 샤워 후 젖은 피부에 베이킹 소다를 조금 바르고 손으로 문지르세요. 벌에 쏘인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1. 손 세정제와 유연제 만들기
거친 비누를 사용하지 말고 베이킹소다와 물을 3:1 비율로 섞어 만든 반죽이나 베이킹소다와 부드러운 액체 손 비누를 3:1 로 섞어 손에 바르고 가볍게 비비면 각종 오염물질을 없애고 냄새를 중화시킵니다. 그리고 난 후, 물로 깨끗이 헹궈주세요.
12. 커피와 티팟 청소
따뜻한 물 1리터에 베이킹 소다 1/4 컵을 넣어 만든 용액에 머그와 커피 메이커를 씻으면 커피와 티 얼룩을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쓴 맛도 없앨 수 있습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베이킹 소다와 세제를 섞은 용액에 하룻밤 담가 두거나 물에 적신 깨끗한 천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서 닦아주세요.
13. 자동차 세차
차 조명등, 크롬, 유리창, 타이어, 비닐 좌석 및 바닥 매트를 청소할 때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긁힘 자국없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 약 1리터에 베이킹 소다 1/4 컵을 섞어 베이킹 소다 용액을 만듭니다. 스폰지나 부드러운 천에 용액을 묻혀 닦으면 길에서 묻은 오물, 나무 수액, 벌레 및 타르 등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잘 없어지지 않는 얼룩은 축축한 스폰지나 부드러운 솔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사용해주세요.
14. 속 쓰릴때 제산제로 사용--
속이 쓰린데 제산제가 없다면 베이킨 소다를 먹으세요. 1/2티스푼(아주 적은 양)의 베이킹 소다를 물 반 컵에 넣고 마시세요. 이는 임시 처방이고 장기 치료에 부적절합니다.
15. 실버 제품 변색시 처리
팬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더러워진 은 제품을 그 안에 집어넣습니다. 알루미늄 호일과 제품이 반드시 닿도록 한 상태에서 물을 넣고 끓인 후 베이킹 소다를 넣고 젓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은과 황이 만나서 생긴 누리끼리한 은의 황화물을 알루미늄 호일쪽으로 옮겨붙도록 촉매역할을 해줘 깨끗해집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