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사과 1개를 먹어야 하는 놀라운 건강효과 10가지

사과는 동화에서 자주 거론되는 과일입니다. 특히, 백설공주가 독사과를 먹고 큰 곤경에 처하는 이야기는 우리가 너무도 익숙하게 알고 있는데요. 2004년 미농무부(USDA) 과학자들은 100가지 이상의 식품을 조사하여 항산화 당 농도를 측정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두 종류의 사과 (Red Delicious 및 Granny Smith)가 각각 12위와 13위를 차지했는데요. 과학자들은 사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물질(질병 싸우는 화합물) 때문에 정상 세포 활동 중에 일어나는 산화 현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그들은 사과에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펙틴'이라고 불리는 섬유로 채워져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렇듯 알면 알수록 놀라운 오늘의 주제는 "매일 아침 사과 1개를 먹어야 하는 놀라운 건강효과 10가지" 입니다.

01. 치아와 잇몸 건강을 돕는다.

사과가 칫솔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사과를 물고 씹는 것은 입속 타액 생성을 자극하여 박테리아 수치를 낮추고 충치를 줄여줍니다. 사과는 결과적으로 잇몸 건강을 향상시켜줍니다.


02. 알츠하이머에 효과적이다.

실험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사과 주스를 마시면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는 노화가 뇌에 미치는 영향과도 싸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연구에서 사과 강화 사료를 급여한 쥐는 신경 전달 물질 아세틸콜린의 수치가 높았고 미로테스트에서 일반 쥐에 비해서 월등히 좋았다고 합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그것은 사과에 함유된 '케르세틴'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케르세틴은 뇌 세포의 퇴행을 막는 강력한 항산화 제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으려면 사과 껍질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03. 파킨슨병 예방효과

연구에 따르면 과일이나 고섬유질 식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파킨슨 병으로부터 일정량 보호를 받는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 분비를 담당하는 뇌 세포의 파괴로 인한 질병입니다. 과학자들은 사과의 펙틴과 섬유질 함량이 파킨슨 병 발병 위험을 줄인다고 생각합니다.


04. 당뇨병 위험을 줄인다.

이는 사과의 큰 혜택 중에서 하나입니다. 한 연구에서 하루에 적어도 사과 한 개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2형-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이 28%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과의 수용성 식이 섬유로 인해 음식물 소화가 지연되고 혈액에 포도당이 진입하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당뇨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05.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사과에서 발견된 섬유질 펙틴은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학적으로 사과의 식이 섬유가 건강에 해로운 지방과 결합하고 해로운 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06.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높은 수용성 식이 섬유의 섭취는 (관상 동맥 질환으로 이어지는, 방치하면 심장에 혈액의 흐름을 감소) 동맥에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플라크의 축적 속도가 느려집니다. 또한 사과 껍질은 동맥벽의 콜레스테롤 응고를 방지하는 페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과 껍질은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07. 담석을 예방한다.

사과는 효과적으로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아서 생기는 콜레스테롤 고체 덩어리인 담석의 형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담석 치료법은 섬유질이 많은 식이 요법으로 '사과'를 완벽하게 치료합니다.


08. 설사와 변비 완화

사과에서 발견되는 식이 섬유는 설사나 변비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섬유는 변비가 느껴지면 결장에서 물을 빼내거나 변에서 과량의 물을 흡수하여 장의 아래쪽을 감속시킵니다. 사과에서 발견되는 높은 섬유 함량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을 중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09.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 제 2형 당뇨뿐만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과체중의 결과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데요. 체중 조절을 돕기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식이 요법이 최선의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사과는 포만감에 비해서 섬유질이 풍부해 칼로리가 낮습니다. 사과는 섬유질과 물로 구성되어 위장을 적게 만드는데요. 워싱턴주와 브라질에서 실시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어도 하루에 사과 또는 배 3개를 먹는 사람들은 체중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간 해독에 도움준다.

사과의 좋은 점 하나는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해독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여 간을 새롭게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과는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데요. 일상에서 반드시 함께 해야할 이상적인 과일입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