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포옹(안아주기)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10가지
- 하루건강팁
- 2017. 7. 6. 15:14
포옹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합니다. 이것은 서로 껴안아주는 좋은 방법이면서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놀랍게도 포옹은 여러가지 우리 몸에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과학자들이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안고 있을때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혈류로 방출된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알려졌습니다. 이 호르몬은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이외에도 비엔나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낯선 사람과의 포옹은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상대가 원하지 않는 포옹을 하면 옥시토신이 방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불안감이 증가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생성됩니다. 이렇듯 단순한 포옹에 놀라운 효과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는 "단순한 포옹(안아주기)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10가지" 입니다.
01. 감기와 독감 예방 효과
포옹은 스트레스성 질병과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에서 밝혀졌는데요. 포옹은 바이러스 감염과 같이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사람들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보호한다고 밝혔습니다.
02. 면역 시스템을 향상
포옹을 하면 생성되는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감염과 싸우는 다른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기분 좋고 건강한 느낌이 결합되어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03. 허벅지 통증 완화
포옹에 따라 발생되는 옥시토신의 다른 효과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보통 우리가 통증을 느낄 때 자연스럽게 해당 부위를 문지르며 마사지를 하는데요. 사실 이와같은 단순한 터치는 우리를 기분 좋게만들기에 충분한 옥시토신이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04. 혈압을 낮춘다.
옥시토신은 몸에서 코티솔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사람을 안고 있을 때 '파시니소체'라고 알려진 피부의 압력 수용체가 활성화되고 뇌에 신호를 보내서 혈압을 낮춥니다.
05. 근육의 긴장 완화
포옹은 통증을 완화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몸의 긴장감을 풀어줍니다. 또한 연조직의 혈류를 촉진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06. 뇌의 건강과 기억력 향상
옥시토신 호르몬은 우리 몸에 정말로 유익한데요. 이 호르몬이 포옹을 통해 공급되면 우리의 기억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부교감 신경계를ㄹ 자극하여 활력과 평온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07. 칼로리를 태운다.
단지 포옹을 하는 것으로 칼로리를 태운다는 것을 믿기 어려워하실지 모르지만 포옹은 약 12칼로리는 소모합니다. 많은 수치는 아니지만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08.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춥니다.
맞습니다. 옥시토신 호르몬의 효과때문인데요. 이 호르몬은 스트레스의 정도, 불안 및 혈압을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데 기여합니다.=
09. 죽음에 대한 두려움 감소
심리학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포옹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테디 베어같은 인형을 껴안아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데요. 개인적인 두려움을 극복하기에 테디 베어도 충분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껴안으면 세로토닌과 도파민 및 엔돌핀이 방출되어 행복감과 기쁨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는데요. 결과적으로 호르몬이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죽음과 관련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10. 기분을 상승시킨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 및 외로움과 관련된 감정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큰데요. 포옹은 뇌의 세로토닌 생성을 증가시켜 자부심뿐만 아니라 기분을 향상시킵니다. 만약 여러분의 느낌이 푸르고 화창하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크게 안아주세요.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