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개수대에 절대로 버리지 말아야 할 9가지

가족을 위해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대가족이 함께 모여서 이런 저런 음식을 나눠먹든 상관이 없습니다. 설거지를 하면서 아무 생각없이 음식물 쓰레기를 싱크대 개수대에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덩어리가 큰 음식물은 개수대망에 걸려서 따로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담을 수 있긴 합니다. 그런데 특정 음식물 쓰레기를 개수대에 버리면 혐오스러운 냄새의 주범이 될 뿐더러 지방과 유분의 독성 덩어리가 배관에서 나오는 수분과 혼합되어 배관 시스템을 고형화 시킵니다. 이는 하수도 시스템의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는 "싱크대 개수대에 절대로 버리지 말아야 할 9가지" 입니다.

01. 다쓴 식용유

튀김요리와 전은 훌륭한 음식입니다. 주말에 브런치겸 튀김 및 전을 부치거나 볶은 후 싱크대에 기름을 쏟지 마세요. 개수대의 몽글몽글한 지방들은 기름과 식용유가 주요 요인입니다. 만약 개수대에 약간의 기름을 부었다면 끓는 물과 식초 및 베이킹 소다를 혼합하여 개수대에 부어주세요. 배수관 파이프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02. 파스타와 밥

매일 먹는 '밥' 그리고 면을 좋아하는 경우 '파스타'를 일주일에 자주 먹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설거지를 하면서 남은 것들을 무심코 싱크대 개수대에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파스타면과 쌀은 전분이 매우 높아서 물과 접촉하는 경우 계속해서 팽창합니다. 개수대에 버리기 전에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먼저 버리세요.


03.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의 뼈는 싱크대 개수대에 버리면 안전하지 않습니다. 두꺼운 뼈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주세요. 생선을 먹고난 후 머리나 생선뼈가 쓰레기로 발생하는데요. 작은 가시뼈는 괜찮지만 큰 것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04. 섬유질 식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건강에 좋다는 말을 들었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싱크대와 쓰레기 처리기에 섬유질 음식물을 버리면 안됩니다. 셀러리, 옥수수 껍질 및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섬유질 음식은 싱크대 배관에 무리를 줍니다. 샐러리의 파삭 파삭 한 조각을 먹을 때 약간의 힘줄이 당신의 목구멍에 걸릴 수 있듯이 배관에도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05. 커피 찌꺼기

우리나라도 원두커피를 집에서 직장에서 이용하는 커피애호가들이 많은데요. 커피를 내리고 나면 항상 남는 것이 '커피찌꺼기' 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커피찌꺼기를 싱크대 개수대에 버리면 배관 파이프에 쌓일 수 있습니다. 쓸모없는 커피찌꺼기는 화분의 퇴비로 사용하거나 방향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커피찌꺼기는 정원에 해충퇴치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재활용이 싫은 경우에는 봉지에 담아서 일반쓰레기로 같이 버려주세요.


06. 달걀 껍질

싱크대 개수대로 버리지 말아야 하는 품목으로 달걀 껍질은 논란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달걀 껍질이 싱크대 개수대에 해롭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왜냐하면 달걀 껍질 멤브레인이 접착효과를 일으켜서 쓰레기 처리시 달라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달걀 껍질은 잘게 부수어 속이 깊은 그릇등을 씻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칼슘이 풍부해서 퇴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07. 과일에 붙은 스티커

언제부터 시작인지 모르지만 과일을 먹으려면 어느새 과일에 붙어 있는 작은 스티커를 떼어내야 합니다. 과일도 브랜드화되면서 과일 하나 하나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일을 씻기 전에 스티커를 떼서 배수구로 버리지 않아야 합니다. 이 작은 스티커가 별 영향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스티커는 수용성이 아니기 때문에 배수구에 쌓여서 배수관에 붙을 것입니다.


08. 밀가루

밀가루는 부침개를 만들거나 빵, 칼국수를 만드는 음식에 유용한 재료인데요. 밀가루를 싱크대 개수대에 버리면 안됩니다. 밀가루가 물과 섞일 때 밀가루가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보세요. 접착성이 있는 반죽이 됩니다. 싱크대 개수대에 쏟아낸 밀가루는 즉시 배수관을 막히게 만듭니다. 배수관이 막혀서 배관공을 부르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으려면 싱크대 개수대로 밀가루를 버리면 안됩니다.


09. 남거나 오래된 약품

남은 약을 싱크대 개수대에 버리는 것은 최악의 경우입니다. 처방전과 처방전 없이 구입한 의약품들이 배수관을 막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환경적인 나쁜 영향을 줍니다. 미국 미네소타 공해통제국에 따르면 배수관을 통해서 내려온 의약품은 상수도를 손상시키고 물을 오염시켜 수생 동물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고 합니다. 오래된 약을 폐기해야하는 경우 근처 약국에 반납을 하셔도 됩니다. 임의로 버리면 안됩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