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문가가 공개하는 에어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 이유 5가지

자동차에는 수많은 부품이 존재합니다. 주기적인 시간을 가지고 사용한 정도에 따라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 부품들이 존재하는데요. 에어콘 필터와 혼동하는 한 부품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 필터' 인데요. 에어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면 최소한 5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향상되고 배기 가스가 감소됩니다. 또 가속력이 개선되고 엔진 수명이 늘어납니다. 전체적으로 주행력이 좋아지는데요. 3.78 리터 당 최대 37,800 리터의 공기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수치는 깨끗한 에어 필터가 자동차의 구동에 얼마나 중요한지 단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하 오늘의 주제는 "자동차 전문가가 공개하는 에어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 이유 5가지" 입니다.

01. 연료 효율성 향상

에어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너무 더러워진 에어 필터를 교체하면 연료가 많이 채운 오래된 자동차의 연비가 14%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먼지로 막힌 에어 필터를 교체하면 연료 주입 차량의 가속도가 6~11% 증가된다고 하는데요. 다른 연구에 따르면 연비가 10% 정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헤매는 것보다 에어필터를 교체하는 것으로 연료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정확한 수치와 관계없이 깨끗한 에어 필터가 엔진으로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고 엔진 성능과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은 분명합니다. 


02. 배기 가스 배출 감소

꽉 막힌 에어 필터는 글자 그대로 엔진에 공기 흐름을 줄입니다. 결과적으로 자동차의 배기 가스 제어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 공기와 연료 혼합기가 부정확해지고 점화 플러그의 점화 문제를 유발하여 주행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는 종종 연료 누출량에 영향을 크게 미치면서 엔진 미스 또는 유휴 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 오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 혼합이 너무 많아서 발생하는 엔진 퇴적물을 증가시킬 수 있고 경고 표시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에어 필터를 교체함으로써 엔진으로 가는 공기 흐름이 증가하면 연료 소비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배기 가스가 줄어드는 이상적인 작동을 할 수 있습니다.


03. 엔진 수명 연장

에어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환하는 경우 실린더 및 피스톤과 같은 내부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먼지 및 이물질을 에어 필터가 걸러주기 때문에 엔진 수명이 연장됩니다. 에어 필터 교환을 미루다 생기는 엔진 손상은 좁쌀만한 작은 크기에서 발생하여 비싼 수리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04. 교체 비용이 저렴하고 빠르게 교환 가능

에어 필터는 교체해야 할 가장 저렴한 유지 보수 부품 중 하나이며 혼자서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모델과 필터의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자동차의 경우 에어 필터의 위치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에어 필터는 직사각형 모양이며 일반적으로 클립이나 나사로 잠궈 놓은 상태를 유지하는데요. 직사각형의 검은색 플라스틱 케이스에 넣어져 있습니다. 구형 모델 차량인 경우 에어 필터가 둥글고 너트로 고정된 카뷰레터 상단에 둥근 금속 모형에 하우징 되어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귀찮다면 카센터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5. 유지보수 체크 기준 

에어 필터는 약 2만~3만km 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같이 갈아주면 좋은데요. 차량 소유주는 유지 보수 일정에 에어 필터를 끼어 넣어서 교체 빈도를 체크하세요. 더러운 에어 필터가 깨끗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교체주기에 맞춰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