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이용하는 버스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팁 5가지
- 생활꿀팁
- 2017. 9. 19. 21:15
매일 매일 전 국민의 출퇴근과 이동수단으로 큰 역할을 해주고 있는 대중교통은 우리 생활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교통체증 등으로 출근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기도 하지만 버스전용차로 및 다양한 혜택으로 서민의 길잡이가 되어주고 있는데요. 매일 이용하지만 잘 모르고 있는 버스 이용팁을 소개합니다. 이름하여 "매일 이용하는 버스 스마트하게 이용하는 팁 5가지" 입니다.
01. 조조할인 20%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고 할까요? 버스도 조조할인이 됩니다. 첫차 ~ 오전 6시30분 이전에 이용하시면 요금의 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카드를 이용해야만 조조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찍 다닌다면 꼭 조조할인 받으세요.
02. 출발-도착 지역을 뜻하는 버스 노선번호
버스 노선번호 중 첫번째 자리수와 두번째 자리수는 각각 출발지역과 도착지역을 나타냅니다. 그 다음 자리수는 일련번호인데요. 사진 속 540번은 군포에서 출발하여 반포 성모병원까지 도착하는 구간을 순환 운행합니다.
- 0번 : 종로,중구,용산
- 1번 : 도봉,강북,성북,노원
- 2번 : 동대문,중랑,성동,광진
- 3번 : 강동,송파
- 4번 : 서초,강남
- 5번 : 동작,관악,금천
- 6번 : 강서,양천,영등포,구로
- 7번 : 은평,마포,서대문
03. 버스 노선번호에 붙은 알파벳의 의미
아래 사진과 같이 버스 노선번호에 알파벳이 있는 버스도 있습니다. 750B 버스인데요. A 또는 B,N,M 등 알파벳은 다양합니다. 같은 노선이지만 운행하는 방향이 다르거나 운행회사나 경유 노선이 다른 경우에 A혹은 B로 구분합니다. 심야버스로 불리는 일명 올빼미 버스 M은 수도권 광역급행 버스를 의미합니다.
04. 버스 색깔에 따라 운행 목적이 다르다.
빨강, 파랑, 노랑, 녹색 등의 색상으로 구분되는 버스는 색상에 따라 운행 목적이 다릅니다.
파란버스(간선버스) : 서울 주요지역을 잇는 중-장거리 운행을 하며 노선번호는 3자리 입니다.
녹색버스(지선버스) : 간선버스를 갈아탈 수 있거나 지하철로 환승할 수 있는 구간을 운행하며 노선번호는 4자리 입니다.
빨강버스(광역버스) : 서울과 수도권 주요지역 사이를 운행하며 노선번호는 4자리 입니다.
노란버스(도심순환버스) : 서울 주요 도심에서만 순환 운행하며 노선번호는 2자리 입니다.
05. '환승할인' 시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버스 환승할인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버스 환승할인이 적요되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는 1시간이 적용되며 나머지는 30분이 적용됩니다. 단, 동일 노선 버스 간에는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