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밝히는 기찻길에 자갈이 깔리는 숨겨진 이유
- 생활꿀팁
- 2017. 10. 20. 01:53
계절이 바뀌고 가을을 지나 쌀쌀한 날씨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여행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기차여행은 많은 추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편리한 교통 수단입니다. 기차를 타고 국내 여기저기를 다니게 되는데. 의심하지 않고 지켜봤던 기찻길 선로에 꼭 있는 것이 바로 '자갈' 입니다. 그 많은 자갈들이 왜 기찻길에 깔려 있을까요? 이름하여 "국토부가 밝히는 기찻길에 자갈이 깔리는 숨겨진 이유" 를 소개합니다.
01. 철로 보호
기차 레일은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운행에 지장이 생깁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차 레일 아래 나무를 덧대는데요. 자갈들이 이 나무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해서 철로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02. 충격 분산 효과
중량이 많이 나가는 기차가 매번 지나 다니면 기차 선로가 점점 땅속으로 박히거나 주변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갈이 있으면 선로에 가해지는 충격과 중량을 분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03. 지면 진동 흡수효과
KTX등 고속으로 지나가는 기차가 나오면서 더욱 더 기차가 지나갈 때 땅이 심하게 흔들려 주변 지역에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기찻길에 깔린 자갈은 강한 진동을 가로막는 방패가 되어준다고 합니다.
04. 배수 기능 개선
기찻길에 깔린 자갈은 일반적인 지면보다 배수 효과가 좋아 철로의 침수 피해를 막아줍니다. 동시에 주변보다 지대가 높아져서 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05. 먼지 방지
기차가 빠르게 달릴 때 주변의 흙이나 모래가 날리게 됩니다. 자갈은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돕고 미세한 잔여물들이 멀리 퍼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효과를 줍니다.
06. 잡초 억제
기차 선로 주변에 풀이 자라면 기차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풀이 쉽게 자라는 일반적인 흙 대신 자갈을 깔면 잡초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여 안전에 도움을 줍니다.
♡공감이 많아지면 더 좋은 글이 나와요.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